최종편집 : 2021-05-12 23:39 (수)
알아두면 득(得)되는 생활정보 ④탄 : 전기세 할인 방법
상태바
알아두면 득(得)되는 생활정보 ④탄 : 전기세 할인 방법
  • 이소야 기자
  • 승인 2021.04.03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hoto by Thomas Kelley on Unsplash
ⓒPhoto by Thomas Kelley on Unsplash

[프롤로그=이소야]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 IEA)가 2019년에 발표한 ‘국가별 전기요금(Domestic electricity prices in the IEA)’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1인당 전기요금은 OECD 주요 28개국 중 두 번째로 저렴하다고 한다. 

국제에너지기구가 발표하는 이 자료는 산업부문과 주거 부문에 관한 통계에 따라 수집된다. 그러나 각 국가별로 그 대상과 기준이 상이하기 때문에 단순히 이를 보고 한국의 전기요금이 저렴하다고 단언하기는 어렵다. 설사 전기요금이 저렴하다고 한들 이 비용이 가계 부담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부인하기 어렵다.

특히 가구 구성원이 많거나 영유아가 있는 가정의 경우에는 더욱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가정용 전기요금에 누진세가 붙기 때문이다. 가구 구성원이 많을수록 기본적인 전기 사용량이 많아지고 영유아가 있는 경우에도 온도 조절을 위해서 에어컨 등의 활용이 늘어 전기 사용량이 많아질 수밖에 없다.

정부에서도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특정 가구를 대상으로 전기요금 복지할인을 제도화하여 지원하고 있다.

할인 지원 대상은 세 종류이다. ▲5인 이상의 가구, ▲자녀 3인 이상의 가구, ▲출생일로부터 3년 미만 영아가 1인 이상 포함된 가구이다. 그중 출생일로부터 3년 미만 영아가 포함된 가구는 신청 후 3년까지 지원이 된다.

신청자에 한해 주택용 전기요금 월 30%(16,000원 한도) 감액되며, 다른 할인 혜택과 중복 적용 여부는 주소지 한전에 별도 문의해야 한다. 지원 대상가구는 아래 신청방법으로 신청하여 전기요금을 할인받도록 하자.

◎신청방법

※ 온라인 : cyber.kepco.co.kr

※ 전화 : 국번 없이 123

※ 휴대전화 : 지역 번호 + 123

※ 방문 : 전국 한전 지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