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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이겨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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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이겨내기
  • 이소야 기자
  • 승인 2021.07.12 17:4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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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를 줄이는 7가지 방법
ⓒPhoto by engin akyurt on Unsplash
ⓒPhoto by engin akyurt on Unsplash

[프롤로그=이소야]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변이종으로 인해서 '4차 대유행'으로 접어들고 있다. 이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상향되고 장기화될 전망이다.

이처럼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몸과 마음 모두 지쳐가고 있다 더구나 날이 습하고 더워지는 한여름에 접어들면서 피로감이 더욱 심해지는 듯하다. 이럴 땐 작은 스트레스도 크게 와닿을 수 있다. 그러나 예전처럼 여행이나 모임을 하기 어려워, 스트레스를 쉬이 푸는 방법도 딱히 없는 것처럼 느껴진다. 

◆쉽게 스트레스 해소하는 방법

스트레스를 받으면 보상심리와 함께 무언가 거창한 해소법을 찾으려 한다. 대단히 만족스러운 방법을 찾지 못하면 스트레스가 풀리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런 방법은 좀처럼 실행하기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아주 사소하고 간단한 방법만으로도 스트레스가 해소될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하지 말자.

◎스트레칭

ⓒPhoto by Conscious Design on Unspl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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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는 마음뿐만 아니라 몸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사람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이 굳어지기 쉽고, 그 때문에 혈액 순환이나 신진대사가 나빠질 수 있다. 이럴 경우에는 수면 장애가 오거나 조금만 움직여도 쉽게 피로해질 수 있다.

굳어버린 몸을 스트레칭을 통해서 풀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뭉치고 굳은 근육을 스트레칭으로 늘리고 풀다 보면 부교감 신경이 자극되어 스트레스 해소와 수면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명상

ⓒPhoto by Katerina Jerabkova on Unsplash
ⓒPhoto by Katerina Jerabkova on Unsplash

명상은 스트레스 해소에 정말로 탁월하다. 다만, 많은 사람은 명상을 어떻게 하는지 모르거나 특별하게 해야 하는 과정이나 절차가 있으리라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실제로 명상은 그리 어렵지 않다. 그냥 바닥에 앉아서 눈을 살짝 감고, 눈과 눈 사이의 힘을 풀어주고, 그 상태에서 턱의 힘을 풀고 자신의 호흡에 의식을 집중시키는 것으로 끝이다. 처음에는 오랫동안 집중하기 힘들 수 있으니 5분 정도로 시작해서 점차 늘려 나가보자.

◎초콜릿

ⓒPhoto by Jessica Loaiza on Unsplash
ⓒPhoto by Jessica Loaiza on Unsplash

스트레스를 받고 피곤해서 지친 날에는 이상하게 달콤한 것들이 당길 때가 있다. 실제 여러 연구를 통해서 설탕이 들어 있는 초콜릿이나 사탕과 같은 것들은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건강이나 다이어트에 신경 쓰일 수 있지만, 개별포장된 초콜릿을 한두 개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그때그때 해소할 수 있다면 훨씬 유익한 것이 아닐까. 자아, 가방 안에 초콜릿을 한두 개 챙겨보자.

◎음악

ⓒPhoto by Travis Yewell on Unspl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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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은 마음을 진정시키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대부분은 잔잔한 음악이나 클래식과 같은 음악을 들어야만 한다고 생각하기 쉽다.

듣는 사람의 기분에 따라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어떤 스타일의 음악을 들어야만 한다는 생각 대신 평소 본인을 즐겁게 하거나 긍정적으로 만드는 음악을 골라놓았다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듣도록 하자.

◎아로마

ⓒPhoto by Christin Hume on Unsplash
ⓒPhoto by Christin Hume on Unsplash

'아로마테라피(aromathérapie)'라는 분야가 따로 있을 정도로 좋은 향기를 맡는 것은 마음을 안정시키고 기분을 상쾌하게 만드는 등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아로마테라피를 받는 것은 일상에서는 쉽지 않으니, 간단하게 휴식 시간에 허브티를 마시거나 좋아하는 향을 가진 미스트를 뿌려보도록 하자.

일반적으로 스트레스에 효과가 좋은 향은 라벤더, 로즈 우드 등의 향이나 박하 향이 도움이 된다.

◎고민 상담

ⓒPhoto by Priscilla Du Preez on Unsplash
ⓒPhoto by Priscilla Du Preez on Unsplash

혼자 고민을 하고 있을 때만큼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도 없다. 그런 고민을 누군가에게 털어놓기만 하더라도 조금은 마음의 안정을 찾고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다. 또 타인에게 자신의 고민이나 생각을 말하다 보면 머릿속에서 그 내용이 정리되어 뜻밖의 해결책을 생각해 낼 수 있다.

객관적으로 생각하기 힘든 부분도 타인의 경우에는 객관화하여 바라볼 수 있으니 새로운 의견을 접할 수 있다. 설사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더라도 혼자만의 고민을 털어놓는 순간 마음이 조금이나마 편안해질 것이다.

◎산책

ⓒPhoto by Frank Busch on Unsplash
ⓒPhoto by Frank Busch on Unsplash

뜻밖에도 걷는 것은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 복잡한 머릿속을 정리하기 쉽게 만들 뿐만 아니라 집중력을 높여주고 마음을 안정시키기도 한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을 때는 실내를 벗어나서 기분 전환을 할 수 있도록 밖에서 걸어보도록 하자. 트레킹처럼 본격적으로 걸을 필요는 없고 집 또는 사무실 근처를 가볍게 걸어보자. 10~20분 정도만 바깥공기와 햇빛을 받으며 걸어도 스트레스가 조금은 해소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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