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08-05 16:51 (목)
생활에 ‘여백’을 만드는 작은 습관
상태바
생활에 ‘여백’을 만드는 작은 습관
  • 최미우 기자
  • 승인 2021.06.30 2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가지 ‘하지 않는 습관’을 통해 얻는 삶의 여백
ⓒPhoto by Willian Justen de Vasconcellos on Unsplash
ⓒPhoto by Willian Justen de Vasconcellos on Unsplash

[프롤로그=최미우] 불필요한 것을 내려놓음으로써 삶의 여백이 생긴다. 바쁜 일에 쫓기거나 숨쉬기 힘들 정도의 물건에 압박을 받는 일도 없다. 물질적인 것을 ‘갖지 않는다’, 시간과 공간을 ‘채우지 않는다’, 마음이 답답해지는 것을 ‘신경 쓰지 않는다’ 등 세 가지 ‘하지 않는 습관’으로 몸과 마음 모두 자유롭고 가볍게 바꾸어 보자.

◇ 갖지 않는다

첫째로는 물건을 필요 이상으로 ‘갖지 않는다’라는 것이다. 물건이 과도하게 공급되는 현대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집 안에 물건이 가득한 경우가 많다. 한때 국내에 ‘무소유’ 열풍이 불었던 적이 있었다. ‘무소유’는 저자인 법정 스님이 자신이 평생을 걸쳐 실천한 무소유 정신을 내용에 담아낸 책이다. 여기서 말하는 무소유란 아무것도 갖지 않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것을 갖지 않는다는 것이 핵심이다. ‘갖지 않는다’는 것을 의식함으로써 불필요한 물건을 모아두지 않고 깨끗이 처분할 수 있게 된다.  

◎ 지체하지 않는다

물건이 자신이 있는 곳에 가득하지 않은가. 새로운 물건을 사고 싫증 나면 버린다는 것만이 물건의 올바른 진행 방향은 아니다. 누군가에게 물려받거나 필요한 사람에게 바통을 건네는 식으로 순환시켜보자.

◎ 돈으로 해결하지 않는다

무언가 필요할 때 즉시 돈으로 해결하려고 하지 않는 것이다. 원하는 물건을 구입하기 전에 다른 곳에서 대체할 수 없는지, 또는 다른 사람에게서 빌릴 수 없는지 등을 검토해보자.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대여 서비스도 많이 찾을 수 있다.

◎ 타협하지 않는다

가격의 저렴함을 우선시하면 어딘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무언가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정말로 필요한 것인지 타협하지 않고 시간을 들여 철저히 고르자.

◎ 받지 않는다

흔히 길거리에서 받게 되는 행주와 휴지 등 공짜로 받은 것일수록 집에 모아두기에 십상이다. 편의점 등에서의 비닐봉지 유료화 이후 집 안에서 사라지게 되어 상쾌하다고 느끼는 분들도 많을 것이다. 공짜로 받을 수 있다고 해도 받지 않는다는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메우지 않는다

둘째로는 시간과 공간을 ‘채우지 않는다’는 것이다. 의외로 여가 시간이 있으면 바로 일정을 잡거나 방이나 수납의 빈 곳을 물건으로 채우려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다. 한정된 시간이나 공간을 낭비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메우지 않는다’고 명심해 두자. 

◎ 바닥을 어지럽히지 않는다

방바닥을 어지럽히면 청소가 어렵거나 좁아 보이는 등 단점이 많다. 이상적인 가구 점유율은 30% 정도로 알려져 있다. 즉, 바닥 면의 70%에 아무것도 두지 않도록 하면 깔끔하고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다. 

◎ 수납공간을 가득 채우지 않는다

수납은 집어넣는 장소가 아니라 사용하고 있지만 잠시 넣어두는 임시 보관 장소이다. 여유 공간이 있다고 하더라도 일단 뭔가를 넣으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불필요한 물건은 점점 밖으로 꺼내어 내고 수납 내의 회전율을 좋게 하자.

◎ 일정을 꽉 채우지 않는다

일정에 공백이 생기면 불안해져서 일정을 꽉 채워 버리는 경우가 있다. 수첩은 일정을 채우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을 위한 시간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공백 시간은 당신의 내면을 충실하게 하는 데 사용하자.

◇ 신경 쓰지 않는다

셋째로는 마음이 거북해지는 것을 ‘신경 쓰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어떻게 보일까를 걱정하거나 좋게 보이려고 본심을 속이거나 하지 말아야 한다. ‘신경 쓰지 말자’로 그 사람은 그 사람, 나는 나로 나눌 힘을 가질 수 있다. 

◎ 주위의 가치관에 휩쓸리지 않는다

‘주위 사람 모두 00 하고 있다’, ‘00 하는 것이 당연하다’ 등 다른 사람의 가치관에 휩쓸리지 않는 것이다. 물론 주변 상황에 맞출 필요가 있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어떤 때라도 가치관을 굽히거나 자신의 신념을 속이는 등 자신을 배반하는 것과 같은 일은 하지 않도록 한다. 

◎ 마음을 불안감으로 채우지 않는다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너무 신경을 쓴 나머지 마음을 불안하게 하지 말아야 한다. 정말로 중요한 것은 내가 나를 제대로 평가해 주는 것이다. 눈앞의 일에 진지하게 임하고, 좋아하는 일이나 즐거운 일에 집중하면 타인의 평가 등 신경 쓸 겨를이 없어진다.

◎ 크게 바라지 않는다

너무 높은 목표와 소망 등 큰 꿈을 이루려면 상당한 노력과 험난한 길을 걸어야 한다. 그것이 힘들지 않으면 좋겠지만, 좌절감과 패배감을 동반하기 마련이다. 너무 크지 않는 이룰 수 있는 소망이라면 자신의 힘으로 실현할 수 있으며, 평온하고 충족된 기분을 지속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