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04-15 22:13 (목)
우리가 '초콜릿'에 더 많은 돈을 내야 하는 이유
상태바
우리가 '초콜릿'에 더 많은 돈을 내야 하는 이유
  • 이성주 기자
  • 승인 2021.03.18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hoto by Vie Studio on Pexels
ⓒPhoto by Vie Studio on Pexels

[프롤로그=이성주] 약 2,600년 전 중앙아메리카에 존재하던 마야 문명에서 시작된 초콜릿은 그 당시에는 신들의 음식, 신이 내린 선물 등으로 불렸다. 여기서 유래되어 카카오나무는 테오브로마(Theobroma, 신의 음식이라는 고대 그리스어에서 유래)라 불리게 됐다.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초콜릿은 현재까지도 그 인기가 여전하다. 현재의 초콜릿은 맛있고 달콤한 디저트이자 특별한 날을 기념하는 선물로써도 주목받는 아이템으로 부상했다.

전 세계 초콜릿 생산과 소비의 대부분은 미국과 유럽이 주도하고 있다. 미국은 전 세계 초콜릿 생산량의 28%를 차지하고, 독일과 스위스, 벨기에 등의 서유럽은 35%를 차지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미국과 유럽은 매년 700만 톤 이상의 초콜릿을 소비하면서 이러한 생산량을 뒷받침하고 있다.

그러나 초콜릿의 가격은 높은 수준으로 형성되어 있다. 실제 카카오 가격은 2014년 이후 계속해서 오르고 있다. 이는 전 세계 카카오 생산량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서아프리카의 기상변화와 병해충 확산, 노동력 부족 등의 인한 것이다. 하지만 최종 초콜릿의 소비자 가격에서 카카오 가격이 차지하는 비중은 그리 높지 않다. 

초콜릿의 소비자 가격의 생산단계별 이윤 비중은 초콜릿 제조업체가 70%, 소매업체가 17%, 중간 유통업체가 7%를 차지하고 있다. 이 중에서 카카오 생산자의 이윤 비중은 6%에 불과하다. 이는 16%였던 1980년에 비교하면 절반 수준으로 떨어진 수치다.

◇ 초콜릿 생산의 문제점

카카오나무는 적도 15~20도인 열대지역에서 재배되는데, 다른 작물보다 기상이나 병해충에 민감한 특성이 있어 재배에 어려움이 많다.

카카오 열매는 카카오나무를 심은 후 5년째 되는 해부터 약 20년간 수확할 수 있다. 카카오 열매인 카카오 포드(cacao pod) 한 개에는 약 20~50개의 카카오콩(cacao bean)이 들어있는데, 이를 수확해 발효와 건조 과정을 거쳐서 카카오를 생산하게 된다.

카카오 자체는 특유의 쓴맛 때문에 그냥 먹기에는 힘들다. 그래서 발효를 통해서 쓴맛을 줄이고 풍미와 색을 좋게 만든다. 또 발효된 카카오콩을 건조하는데, 잘 건조된 카카오콩은 4~5년간 저장이 가능하다.

ⓒPixabay
ⓒPixabay

이처럼 카카오나무의 제한된 재배지와 열매 수확 이후에도 필요한 수많은 수작업 때문에 초콜릿의 원료가 되는 카카오 생산에는 많은 제약이 따르게 된다. 하지만 초콜릿에 대한 높은 수요는 이러한 태생적인 한계조차 억지로 극복하게 하고 있다. 문제는 극복하는 방식이다. 

카카오의 주요 생산국인 코트디부아르에서는 1960년에서 2010년 사이에 국가 산림 지역의 80% 이상이 카카오 농장으로 바뀌었고, 인도네시아에서는 170만 에이커의 열대우림이 사라졌다. 이러한 현상의 대부분은 카카오 생산국에서 벌어지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카카오 농장을 늘려서 생산을 확대하는 것은 오히려 기후 변화를 촉진하여 카카오 생산을 저해한다는 점이다. 카카오가 재배되는 지역은 열대 우림이 위치한 곳과 같다. 이러한 열대 우림은 지구의 허파라고 불릴 정도로 높은 탄소 저장 능력을 갖추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열대 우림을 훼손할 경우 지구온난화는 더욱 극심해지고, 기후 변화가 더더욱 촉진된다. 자연스럽게 기후변화에 민감한 카카오의 재배에 문제가 생기게 되며 생산에 차질을 빚게 된다. 

또 다른 문제는 공정하지 못한 생산 프로세스에 있다. 초콜릿 산업의 값어치는 1천억 달러에 이르지만, 그중에서 카카오 생산자에게 돌아가는 비중은 극히 낮다. 대부분의 카카오 생산자는 국제 빈곤선보다 훨씬 낮은 수준의 벌이를 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전 세계 카카오 생산량의 약 60%를 담당하는 코트디부아르와 가나의 카카오 생산자들은 초콜릿 바의 소매가의 3~6%만을 벌고 있다. 

이러한 재정적인 불공정함은 다른 여러 문제를 야기한다. 벌이가 부족하다 보니 카카오 생산자들은 체계적이고 진보적인 농업을 받아들이기보다는 비용이 적은 아동들의 노동력을 이용하고 있다. 심지어 아동 인신매매까지 일어날 정도로 사태는 심각해서 주요 초콜릿 브랜드들은 공급망에서 아동 노동과 노예 제도를 없애겠다고 공언했을 정도다. 

◇ 해결 방법은

이 때문에 초콜릿을 소비할 때는 보다 윤리적으로 생산된 초콜릿을 찾아야 한다. 윤리적으로 생산된 초콜릿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수록 현재 초콜릿 산업에 쌓여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힘이 생긴다. 

초콜릿 생산 기업의 노동력과 생산 과장에서의 관행을 비판적인 시각에서 살펴봐야 한다. 서아프리카 카카오 생산자들에게도 적합한 임금을 지불하는지를 살펴야 한다. 

또한, 지속가능한 농장에서 카카오콩을 조달하는 생산 기업의 초콜릿을 소비해야 한다. 카카오나무로만 이루어진 대규모 농장이 아닌 다른 열대 우림 나무 사이에서도 삼림 벌채 없이 카카오나무를 재배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재배된 카카오나무는 병해충에 덜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가 초콜릿 구매를 중단하지 않고 윤리적으로 생산된 초콜릿을 원한다는 신호를 지속해서 생산 기업에 전달하는 것만으로도 현재의 초콜릿 생산이 가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윤리적인 초콜릿에 조금 더 많은 돈을 지불하고 조금 덜 먹는다면 초콜릿은 지속가능한 신의 음식으로 앞으로도 계속해서 남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