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04-15 22:13 (목)
‘책’을 통한 지식이 쓸모 있으려면
상태바
‘책’을 통한 지식이 쓸모 있으려면
  • 이성주 기자
  • 승인 2021.02.28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hoto by Gülfer ERGİN on Unsplash
ⓒPhoto by Gülfer ERGİN on Unsplash

[프롤로그=이성주] 독서(讀書)의 사전적 정의는 ‘책을 그 내용과 뜻을 헤아리면서 읽는 것’이다. 이는 단순히 책을 읽는 것만이 아니라 그 의미를 헤아리면서 읽는 것이 독서라는 뜻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한국의 독서 인구 비중은 최근 10년 동안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 독서 인구의 변화

통계청의 2019년 발표에 따르면, 한국의 독서 인구 비중은 2013년 이후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 13세 이상 인구의 1년간의 독서 여부와 독서 분량 및 분야별 독서 분량 파악을 한 조사에서 2019년 독서 인구 비중은 50.6%이고, 독서 인구 1인당 평균 독서 권수는 14.4권으로 지난 2010년 이후 최저수준에 그쳤다.

반면에 독서 시간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성인의 평일 평균 독서 시간은 31.8분으로 2년 전보다 8.4분 늘었고, 휴일은 27.5분으로 0.4분 증가했다. 또 학생들의 평일 평균 독서 시간은 89.5분으로 40.1분 늘었다. 이러한 특징은 종이책 외의 다른 매체의 발전으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 '책'을 통한 지식이 쓸모 있으려면

종이책을 읽든 전자책을 읽든 오디오북을 듣든 우리는 계속해서 책을 읽고(혹은 듣고) 있다. 꾸준하게 독서를 통해서 그 내용과 뜻을 헤아리면서 읽다 보면 우리는 여러 가지 지식을 얻게 된다. 혹은 자기계발서가 아니더라도 소설이나 시에서도 지식을 얻거나 영감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얻은 지식이나 영감을 우리는 제대로 활용하고 있을까. 아쉽게도 대부분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 그렇다면 어떻게 독서를 해야 책을 통해서 얻는 지식이나 영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을까?

① 많은 페이지를 읽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

독서량이 많은 것은 좋은 일이지만, 독서를 통해서 뭔가를 얻는 것은 독서량과는 상관없는 일이다. 적은 페이지를 읽더라도 해당 페이지에서 최대한 가치를 찾아내는 방법을 찾고 습관을 들이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② 책 안에 자신만의 목차를 만든다

책을 읽는 과정에서 메모하는 행위는 읽은 내용에서 더 많은 것을 얻는 데 필수적이다. 그러한 과정에서 얻은 지식과 영감을 명확하게 하고 나중에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 부분에 자신만의 목차를 만들다.

책 안에 메모하라는 것은 아니다. 페이지 마커나 포스트잇과 같은 제품을 통해서 그 부분에 붙이고 메모를 하도록 하자. 각 항목에는 페이지 번호와 함께 간단한 메모를 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③ 목차 위에 중요 표시를 한다

이러한 것은 다른 곳에서 이용된 방법이다. 목차로 만든 것 중에는 현재 바로 쓸만한 것이 있고, 이후에 유용한 것이 있다. 또는 반복적으로 보면서 다시 새로운 것을 얻을 때나 도움이 되는 것이 있다. 이럴 때 중요 표시를 사용한다.

목차 위의 중요 표시는 두 가지 케이스로 쓰인다. 책에서 얻은 내용을 실생활에 적용하면서 중요 표시를 통해서 이러한 적용이 어떠한 결과를 냈는지 체크를 한다. 또 중요 표시를 하면서 평점을 매기면 도움이 된다. 또 다른 한가지는 지금 당장 적용하지 않더라도 나중에 기억해 내기 위함이다. 다른 목차와는 다르게 중요하다는 의미로 사용한다.

④ 종류를 가리지 않는다

독서는 반드시 옳은 정답은 없다. 도서관 등에서 빌린 책을 더럽히거나 책의 내용을 불법 복제하는 것만 아니라면 말이다. 반드시 종이책을 읽어야만 하는 것도 아니고, 전자책이나 오디오북을 이용해서 시간을 단축하는 것이 좋은 것만도 아니다.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로 독서를 하면 된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책을 읽도록 하자. 간혹 특정 분야나 특정 스타일의 책만을 지식이나 영감을 얻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지만, 절대 그렇지만은 않다. 다양한 종류의 책을 두루두루 읽으면서 지식을 얻거나 영감을 받도록 하자. 설사 그것이 현실적인 내용이 아니더라도 상상력을 자극하는 것만으로도 우리에게 영감을 주기도 하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