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04-15 22:13 (목)
나를 위한 ‘일기 쓰기’
상태바
나를 위한 ‘일기 쓰기’
  • 이민정 기자
  • 승인 2021.02.26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hoto by Ann H on Pexels
ⓒPhoto by Ann H on Pexels

[프롤로그=이민정] 나이를 가늠할 수 없는 깊은 감성의 소유자인 가수 아이유는 그동안 여러 매체의 인터뷰를 통해 자신이 중학교 때부터 꾸준히 일기를 써왔다고 밝힌 바 있다. 또 그녀는 자신의 가장 큰 음악적 원천은 일기라고 했다.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도 백악관에서 8년을 버틴 비결로 ‘일기’를 꼽았다. 

이처럼 일기는 남의 판단이나 감시에서 벗어나서 자신의 감정을 가장 솔직하고 자유롭게 털어놓을 수 있는 매개체다. 일기의 기능은 단순히 기록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목적을 갖고 쓴 일기는 일종의 테라피(Therapy, 치료)와 같은 기능을 갖는다. 게다가 일기는 별도로 비용이 들지 않으므로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다. 

그렇다면 효과적인 일기 쓰기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흥미로운 방법 몇 가지를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 꿈 일기

꿈의 수수께끼를 풀고 싶은데 꿈속에서 일어난 일들을 정확하게 기억하지 못 하는 일을 겪어본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해당한다면 지금이야말로 꿈에 관한 일기를 쓸 결의를 굳혀보자.

꿈 일기는 당신이 꾼 꿈의 의미를 풀어내기 위한 일기이다. 꿈의 기억은 잊히기 쉽기 때문에 깨어나면 바로 구체적으로 적어 두는 것이 가장 좋다. 이러한 꿈 일기를 매일 빠뜨리지 않고 할 수 있게 된다면 꿈 일기는 기억의 유지에도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 명상일기

명상일기는 실제로 명상과 함께 쓰는 일기다. 이미 명상을 하고 있거나 또는 앞으로 시도하고자 하는 경우에 명상일기를 쓰는 것은 명상에 큰 도움이 된다

명상하는 방법은 한 가지만 있는 것이 아니다. 명상일기는 자신의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히고 생각을 정리하는 데 아주 좋은 방법이다. 또한, 명상을 한 뒤에 쓰는 일기는 이러한 목표를 위해서 자신이 얼마나 진보하고 있는지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 식사일기

2021년도 벌써 두 달이 지나가고 있다. 해마다 새해의 목표로 다이어트를 하겠다고 다짐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체중 감량과 식생활 개선에 힘쓰고 있다면 식사일기에 그 진척상황을 적어두면 어떨까.

식사일기는 자신이 세운 계획을 얼마나 지키고 있는지를 파악해 목표 달성 상황을 기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감사일기

감사일기는 누구나 인생을 살면서 생각해 보아야 할 일기다. 감사일기를 작성하는 것으로 자신이 행복한 사람이라고 느낄 수 있다. 또 이러한 행위는 분명 타인에 대한 배려를 몸에 익히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렇게 얻은 배려는 머지않아 당신의 인생이나 인간관계의 여러 면에 자연스레 스며들어 갈 것이다. 

◎ 독서일기

책을 읽어도 그곳에서 얻은 교훈이나 과제 등에 대해 곰곰이 생각하지 않고 끝나 버리는 것은 제법 흔한 일이다. 독서일기는 올 한해 더 많은 책을 읽으려고 생각한다면 실제로 얼마나 읽었는지를 기록해 두는 것만으로도 독서를 일상적인 습관으로 만들고 싶을 때 좋은 동기가 될 수 있다. 

독서일기의 장점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째로는 독서목표 달성에 관해 진척 상황을 기록할 수 있고, 두 번째로는 알고싶은 정보를 메모하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