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01-26 09:34 (화)
‘정신력’에 관한 몇 가지 사실
상태바
‘정신력’에 관한 몇 가지 사실
  • 이소야 기자
  • 승인 2020.11.24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hoto by chenspec on Pixabay
ⓒPhoto by chenspec on Pixabay

[프롤로그=이소야] 안락해 보이는 3인용 소파 위에 누워있는 사람과 그 앞에 마주 앉은 제법 나이가 들어 보이는 전문가 그리고 누구에게도 털어놓은 적 없는 속 깊은 곳에 감춰져 있던 마음을 털어놓으며 상담을 하는 풍경. 어딘가에서 많이 본 것만 같은 이러한 광경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정신과' 병원을 떠올릴 때 함께 떠올리는 익숙한 풍경이다. 

이처럼 정신과에 가는 것이 심리상담을 하는 것이라고 오해하는 이들이 있다. 혹은 심리적으로 고통받을 때 심리상담소에 가는 것조차 정신과 치료를 받는 것으로 생각해서 꺼리기도 한다. 하지만 정신과 치료와 심리상담은 조금 다르다. 진단과 약물치료가 필요할 때는 정신과 치료를 받아야 하고, 심리상담과 심리교육이 필요할 때는 심리상담사를 찾아서 심리상담을 받으면 된다. 

외국에서는 ‘심리상담’이 대중적으로 알려졌지만, 국내에서는 여전히 그 인식이 부족하다. 비즈니스 인사이더에서 심리상담사인 에이미 모린(Amy Morin)의 이야기를 통해 심리상담에서 말하는 '강한 정신력'에 관한 몇 가지 사실에 대해 소개했다.

① 숨기고 억누르는 것은 ‘강한’ 것이 아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정을 드러내는 것이 자신의 ‘약점’을 노출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감정을 숨기는 것보다 드러내고 표현하는 데 더 많은 용기가 필요하다. 감정을 숨기고 억누르는 것은 정신력이 강한 것이 아니라 그저 강한 척을 하는 것이다. ‘강한’ 정신력은 스스로의 감정을 인정하고 표현하여 건강한 방식으로 처리하는 것이다.

② 누구도 ‘강한’ 정신력을 가지고 태어나지 않는다

어떤 이들은 ‘강한’ 정신력이 타고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 누구도 ‘강한’ 정신력을 가지고 태어나지 않는다. 다행스럽게도 모든 사람은 ‘강한’ 정신력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다.

③ 지속해서 정신력을 단련해야 한다

스스로가 정신력이 강하다고 생각하는 이들은 때때로 자신의 ‘강한’ 정신력을 과신한다. 하지만 정신력도 육체 근육과 비슷하다. 지속해서 운동을 하지 않으면 육체적인 근육이 약해지는 것처럼 정신력도 지속해서 단련해주지 않을 경우 약해지게 되기 마련이다.

특히 정신력을 단련하지 않으면 우리는 좀 더 편하고 게으른 선택을 하게 된다. 불편한 감정을 느끼는 순간 이를 극복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즉각적으로 편리한 길을 선택하게 되는 것이다.

④ 정신적으로 강한 부분과 약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고된 훈련과 압박을 묵묵히 이겨내는 운동선수들도 도박이나 약물 중독에 빠지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그들의 정신력이 약한 것일까? 정신적으로 강한 이들도 어느 한 부분에서는 약할 수 있다.

스스로가 정신적으로 약한 부분이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자. 완벽하게 강한 정신력을 가진 사람은 없다. 마찬가지로 누구에게나 해결해야 할 부분이 있다.

⑤ 아이들이 정신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아이가 심리적으로 고통을 받는 것을 지켜보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힘든 경험은 아이에게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가르침을 줄 수 있다.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이에게 적절한 지지와 선택의 자유를 줄 때, 아이는 자신 앞에 놓인 문제를 해결할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된다.

⑥ 외형에 속지 말아야 한다

겉모습만 봐서는 ‘강한’ 정신력을 가졌는지 어떤지 알 수 없다. 밝고 활발한 모습의 사람도 마음속에 어떤 심리적인 갈등과 불안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없다. 많은 이들 앞에서 당당하게 말한다고 해서 그의 정신력이 강하다고 평가하는 것은 섣부르다.

⑦ 나쁜 환경은 정신을 피폐하게 만든다

정신도 육체와 동일한 법이다. 지나친 스트레스를 주는 직장이나 일방적인 관계 등 좋지 않은 환경은 사람의 정신을 피폐하게 만들 수 있다.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 교육에는 주위 환경이 중요하다)가 괜히 나온 말이 아니다. 외부의 유혹이나 지나친 스트레스에 저항할 시간과 에너지를 정신력을 단련하는데 쓸 수 있다면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