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10-28 17:11 (수)
당신의 '공유기'는 안전합니까?
상태바
당신의 '공유기'는 안전합니까?
  • 이소야 기자
  • 승인 2020.10.14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택근무 활성화로 홈네트워크(Home Network) 보안 등에 관심↑
ⓒPhoto by Scott Murdoch from Burst
ⓒPhoto by Scott Murdoch from Burst

[프롤로그=이소야] 최근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재택근무가 대두되면서 홈네트워크(Home Network)가 중요시되기 시작했다. 이미 가정 내 상당 부분을 네트워크에 연결하고 있으며, 전화기(휴대폰 포함), TV, 냉장고, 세탁기 등 다수의 전자기기는 ICT의 이름 아래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다. 

홈네트워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연하게도 외부의 네트워크 신호를 내부에 구석구석 확장해주는 '공유기'와 '라우터'다. 공유기는 인터넷 서비스(ISP, Internet Service Provider) 업체에서 구매한 네트워크를 여러 기기에서 사용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장치이며, 라우터(Router)는 근거리 통신망(LAN, Local Area Network)을 연결해주는 장치이다. 보통 일반적인 홈네트워크에서는 라우터보다는 공유기만 고려하면 된다.

공유기를 통해서 홈네트워크 및 연결된 모든 기기(휴대폰, 태블릿, 랩톱, IPTV 등)의 접속이 제어된다. 만약 해커나 이웃집 사람처럼 다른 사람이 해당 네트워크에 접속하면 이곳에 연결된 기기에 아주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된다. 그렇기에 공유기를 안전하게 관리하는 것이 홈네트워크에서 가장 중요하다. 다행스럽게도 이런 관리가 간단하며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는다.

이처럼 홈네트워크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5가지 기본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팁(TIP)을 소개하기에 앞서 이를 사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과정이 필요하다. 먼저 공유기 설정에 접속할 수 있어야 한다. 웹 브라우저에 IP 주소를 입력하면 되지만, 요즘에는 공유기 제어를 하는 휴대폰 앱(APP)을 공유기 제작 업체에서 제공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① 암호를 설정하고 자주 변경하라

공유기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WPA2 보안'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가장 권장되는 보안 체계로, 암호를 이용해서 네트워크에 접속한다. 매번 암호를 작성할 필요는 없으며, 새로운 기기를 연결할 때만 제출하면 된다. 대부분의 공유기에서 기본적으로 WPA2 보안이 활성화되어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으니 비활성화라면 설정에서 켜도록 한다.

또한, 이미 암호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를 주기적으로 변경해주는 것이 좋다. 홈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기기를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이 과정을 통해서 네트워크에 무단으로 연결된 침입자를 배제할 수 있다. 

② 공유기의 펌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라

'펌웨어(firmware)'는 하드웨어를 동작시키는데 필요한 소프트웨어이다. 공유기를 동작시키기 위해서는 해당 펌웨어가 필요하며, 이를 틈틈이 업데이트해야 한다. 현존하는 네트워크 보안 기술을 뚫으려는 시도는 계속되고 있고, 이러한 시도를 막고자 하는 기술도 계속해서 발달한다.

발달한 보안 기술이 펌웨어를 통해서 계속 공급되는데, 펌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지 않을 때는 당연히 발달한 보안 기술의 덕을 볼 수 없다. 보통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으니 확인해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 외부에서 접속할 수 없도록 기능을 비활성화하라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바깥에 있을 때 홈네트워크에 접속하고 싶어지는 경우가 있다. 이런 사용자를 위해서 공유기에서는 밖에서 쉽게 홈네트워크에 원격 접속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는 편의를 위한 기능이므로 보안을 위해서는 필요가 없을 때는 비활성화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UPnP(Universal Plug and Play) 기능도 비활성화하는 것이 좋다. 이 기능은 홈네트워크에 새로운 기기의 연결 시 별도의 설정 없이 자동으로 연결을 해주기 때문에 편리하지만, 상대적으로 보안에는 취약해진다.

④ 손님용 네트워크를 이용하라

집에 누군가 방문할 수 있다. 이때 홈네트워크의 비밀번호를 알려줘야 하는데, 이러한 노출은 보안을 취약하게 한다. 방문객들이 전문 해커가 아니더라도 홈네트워크가 노출되는 것은 마찬가지다. 이럴 때 공유기의 게스트 네트워크(Guest Network)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모든 공유기가 이를 지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공유기에서는 게스트 모드라고 하는 게스트 네트워크를 지원한다. 여기에 접속할 경우에는 다른 기기에 연결되지 않기 때문에 홈네트워크를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다. 

⑤ 네트워크에 연결된 기기의 보안을 유지하라

공유기의 보안을 유지하더라도 공유기에 연결된 기기가 보안에 취약할 경우가 더러 있다. 기기에 설치하는 앱이나 프로그램, 웹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 등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각 기기에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이를 안전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