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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뜻한 커피(Coffee)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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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뜻한 커피(Coffee)처럼
  • 이성주 기자
  • 승인 2020.09.03 13:5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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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에게 우호적인 커피의 긍정적 효과
과다 섭취할 경우, 소화불량·불면증 초래할 수도

 

ⓒPhoto by Jakub Dziubak on Unsplash
ⓒPhoto by Jakub Dziubak on Unsplash

[프롤로그=이성주] 바쁜 일상 속 늘 피곤함에 찌든 직장인과 커피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다. 아침에 출근해서 커피를 마셔야만 정신을 차릴 수 있거나 점심 식사 후 커피를 마시지 않으면 금세 꾸벅꾸벅 졸지도 모른다. 오죽하면 직장인들이 멋스럽게 들고 다니는 포장용 커피 컵은 실제로는 살기 위해서 들고 다니는 것이라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정도다. 

국내 커피 소비량은 매년 늘어나고 있다. 2018년 기준으로 성인 1인당 커피 소비량은 연간 353잔에 달하며 이는 세계 평균 소비량인 132잔에 2배가 넘는 수준이라는 보고서(현대경제연구원)가 발표될 정도다. 퍽 와닿지 않은 숫자일지도 모르지만, 계산해보면 하루 한 잔에 가깝다. 이렇게 마셔도 정말 괜찮은 것일까.

◆ 커피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평균 하루 한 잔 커피를 마시고 있는 우리에게는 다행스럽게도, 이미 많은 연구에서 커피가 다양한 장점이 있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대표적인 장점으로 신체 건강상 커피와 카페인은 도움이 된다는 점이다. 커피가 인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127개의 연구에 대한 메타 분석을 한 결과 커피와 카페인은 신체 건강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탈리아 카타니아 대학의 영양역학자이자 의학박사인 주세페 그로소(Giuseppe Grosso)와 연구팀이 실시한 연구 결과(Coffee, Caffeine, and Health Outcomes: An Umbrella Review, 2017년 8월)에 따르면 커피는 유방암, 결장 직장암, 결장암, 자궁내막암 및 전립선암을 포함한 많은 일반적인 암의 위험을 감소시키며, 암 유형에 따라 위험이 2~20% 감소시킨다고 나타났다. 또 심혈관 질환의 경우 5%, 제2형 당뇨병과 파킨슨병의 경우 약 30%의 위험 감소시킨다고 한다.

이 밖에도 커피는 정신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커피의 주성분 중 하나인 카페인(caffeine)은 뇌에서 아데노신 수용체의 길항제로 주로 작용하면서 도파민(dopamine), 세로토닌(serotonin)을 비롯한 흥분성 신경전달물질을 방출한다.

하버드 보건 대한 연구팀에 따르면 하루 2~4잔의 커피를 마실 경우 자살 위험률이 50% 떨어졌으며, 미국 보건당국에 의하면 하루 4잔 이상의 커피를 마실 경우 마시지 않는 경우보다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10% 더 낮다고 한다.

◆ 커피가 무조건 좋은가?...대답은 "NO"

물론 커피가 무조건 좋기만 한 것은 아니다. 일부에서는 커피 섭취 후 소화불량이나 불면증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다고 지적한다. 커피를 많이 마실 경우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게 되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에는 카페인 섭취 권고량이 하루 200mg(미국 식품의약처 FDA 권고 기준)으로 원두커피를 하루 2잔 이상 마실 경우 권고량을 초과하게 되어 주의가 필요하다.

◆ 한잔의 커피가 필요한 현대인

그러나 커피와 카페인이 신체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와는 상관없이 현대인에게는 하루 한잔의 커피가 필요하다. 아침을 깨우는 모닝커피뿐만 아니라 점심 식사 후 챙기는 식후 커피도 빼먹을 수 없다.

아침에 마시는 커피는 피로감이 풀리지 않은 시점에서 머리를 깨우는 필수 아이템이다. 점심 식사 후 마시는 커피는 식후에 식곤증으로 무기력해지는 것을 막아줄 것이다. 한잔의 커피가 머리를 차분하게 만들고 집중력을 높여 마음을 다잡게 해주기도 하므로 중요한 미팅이나 발표 전에도 빼먹기 어렵다.

이런저런 이유로 커피와 카페인이 설사 신체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준다고 하더라도 커피를 멀리하는 것은 어려운 현대인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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