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9-19 15:04 (토)
'스포츠웨어' 새로운 성장의 기회
상태바
'스포츠웨어' 새로운 성장의 기회
  • 이성주 기자
  • 승인 2020.08.11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스포츠웨어 제조업체 언더아머, 수익 불안으로 주가 7% 하락↓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판매전략 필요
​ⓒPhoto by engin akyurt on Unsplash
​ⓒPhoto by engin akyurt on Unsplash

[프롤로그=이성주] 올해는 일부 스포츠웨어 업체들에게 끔찍한 한 해로 기억될 전망이다. 웰빙(Well-Being) 열풍에 힘입어 고공행진을 거듭하던 스포츠웨어 업체들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라는 거대한 파도 앞에 주춤하는 모습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오프라인 기반의 스포츠웨어 업체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반면에 온라인 기반의 스포츠웨어 업체들은 오히려 코로나19로 인한 소비패턴의 변화로 성장의 기회를 맞이했다.

◇코로나19가 가져온 소비패턴의 변화

코로나19 이전 오프라인 기반의 스포츠웨어 업체들은 고급스럽게 꾸며진 오프라인 매장을 바탕으로 고급화 전략을 통해서 고수익 시장으로 타겟팅을 옮겨오고 있었다.

기존의 스포츠웨어의 주요 소비자층은 다수의 타인에게 노출된 공간에서 운동하는 이들이 대부분이었고, 그러한 공간에서 착용하는 스포츠웨어는 편안함과 기능성만이 아닌 다른 무언가도 가져야만 했다. 그렇기 때문에 고급화 전략은 사람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충족시킬 수 있었다. 이 같은 전략은 웰빙 열풍과 함께 성공을 거두면서 판매량과 수익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었다.

그러나 코로나19의 팬데믹으로 상황이 바뀌기 시작했다. 외부활동을 자제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타인과 함께하는 실내 운동을 지향하는 사람들은 집에서 홀로 운동을 하기 시작하며, 점차 타인의 시선에서 점점 벗어나게 됐다. 이러한 변화는 사람들의 소비패턴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고전 중인 오프라인 기반의 스포츠웨어...오프라인 기반 업체들의 판매전략 변화

오프라인 기반의 업체들은 줄어든 수요만큼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매장을 폐쇄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매장을 폐쇄했다고 바로 공급량이 줄어들지는 않기 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로 온라인 판매를 확장하기 시작했다. 또 온라인 판매를 확장하기 위한 프로모션도 진행하기 시작했다. 기존의 고급화 판매전략에서 변화를 줄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글로벌 스포츠웨어 브랜드 언더아머(Under Armour)는 올해 하반기 수익에 압박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31일 로이터 통신 보도에 따르면 언더아머의 데이비드 버그만(David Bergman) CFO는 하반기에 수요가 예상보다 회복되더라도 공급이 이를 못 따라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매장 폐쇄와 함께 공급을 줄이고 있지만, 수요만큼 극적으로 공급을 줄일 수 없기 때문에 하반기에 많은 프로모션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면서 3·4분기에 예상되는 이번 프로모션은 올해 나머지 기간의 수익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판매전략의 변화는 수요가 줄어든 이 시점에 수익 저하를 막는 데에는 긍정적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기존에 오프라인에서 쌓아 올린 고급 브랜드 이미지에 손상이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다. 또 공급을 줄였기 때문에 향후 수요가 회복되었을 때, 이에 빠르게 대응하지 못하게 되는 문제도 있다. 더 나아가서 온라인 판매 확장을 위한 프로모션 진행은 올해 남은 기간 수익률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실제로 이러한 우려 때문에 언더아머의 주가가 7%나 떨어졌을 정도다.

◇코로나19, 새로운 성장의 기회 될까

한편 이번 코로나19를 새로운 성장의 기회로 여기는 스포츠웨어 업체도 있다. 고급 요가복 브랜드인 룰루레몬(Lululemon)은 최근 신생 홈 피트니스 플랫폼 기업인 미러를 5억 달러에 인수하면서 요가복 판매뿐만 아니라 요가를 배울 수 있는 플랫폼을 함께 판매하여 전체적인 고객 경험을 확대하겠다는 판매전략을 세웠다.

인수 초기에는 미러의 매출에 비해 리스크가 큰 투자라는 평과 함께 주가가 떨어졌으나, 미국에서 코로나19 팬데믹이 본격화된 이후부터는 연일 주가가 고공행진 하면서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는 이전에 당연시 여겨졌던 부분들이 완전히 바뀔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비단 근무환경뿐만 아니라 운동, 여가, 문화생활 측면에서도 변화가 예측된다. 이런 변화로 인해 이미 수많은 업체가 파산하거나 파산을 피하고자 판매전략에 변화를 주고 있다. 특히 스포츠웨어 시장에서는 앞으로 실용성 있고 편리하며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들이 인기를 끌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