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9-21 09:27 (월)
당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줄 ‘인센스’
상태바
당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줄 ‘인센스’
  • 이민정 기자
  • 승인 2020.08.05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hoto by petr sidorov on Unsplash
ⓒPhoto by petr sidorov on Unsplash

[프롤로그=이민정] 후각은 다른 어떤 감각보다도 더 오래 기억된다. 한 예로 어떠한 공간과 특정한 계절마다 떠오르는 향기가 하나씩 있을 것이다. 이는 ‘프루스트 현상(Proust phenomenon)’이라고 하는데, 냄새를 통해 과거를 기억해 내는 현상을 뜻한다.

이처럼 후각은 뇌로 정보가 전달되는 방식 또한 다른 감각과 달리 독특하다. 오감 중 유일하게 ‘후각’만이 감정과 기억을 관장하는 뇌와 바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향(香)은 감정과 기억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 이는 기분 탓이 아니며 과학적으로 입증된 사실이다.

이처럼 ‘향’은 설렘 가득한 기억과 즐거웠던 추억을 불러오기도, 지우고 싶었던 과거의 기억을 재생하기도 한다.  또 해충 퇴치, 공기 정화에도 효과가 있으며, 스트레스 등 불안한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다.

불과 얼마 전까지 소이 캔들, 디퓨저 등 향기 아이템의 DIY가 유행했던 때가 있었다. 인센스 제품은 단순히 불쾌한 잡냄새만을 없애기 위함이 아니라 기분을 전환하거나 때로는 인테리어 용도로 쓰면서 인기를 끌었다. 인센스 스틱이 사람들의 눈에 들어온 것도 이 시점부터다.

◆ 인센스 타입 고르기

우리가 흔히 ‘인센스’라고 들을 때 떠오르는 타입으로 직접 불을 붙여 사용한다. 대표적인 형태로는 스틱형과 콘형, 소용돌이형 3종류가 있다. 모양에 따라 향기의 퍼지는 법과 연소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목적에 따라 적합한 제품을 사용하면 된다.

①스틱형 : 가장 인기 있는 형태로 실내 공기 정화 등 목적에 따라 다양한 종류와 길이가 있다. 태울 때 면적이 균일하기 때문에 향기도 균일하게 퍼진다. 연소 시간은 길이에 비례하며 긴 것을 나눠서 사용하는 등 시간 조절을 할 수 있는 모양으로 편리하다.

②콘형 : 콘형의 끝 뾰족한 부분에 불을 붙여서 사용한다. 밑으로 내려갈수록 면적이 넓어지기 때문에 향기도 조금씩 강해진다. 짧은 시간에 향기를 얻고 싶을 때 편리한 제품이다.

③소용돌이형 : 과거 많이 사용했던 모기향과 동일하게 소용돌이 모양으로 말려있기 때문에 연소 시간이 가장 길며, 넓은 방과 공기의 흐름이 많은 장소 등에 적합하다.

◆ 인센스 향 고르기

인센스 스틱은 향기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뉜다. 다양한 종류에 어떤 향이 적합한지 고민하기 마련이다. 일반적으로 인센스에는 아시아계의 침목형 향과 서양계의 프래그런스(Fragrance)계 향기가 있다. 침목계 향에는 침향, 백단, 가라 등의 재료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사찰에서 맡던 향기를 떠올리면 이해하기 쉬우며, 반대로 프래그런스계의 향기는 꽃과 과일 등을 떠올리면 된다.

자신이 선호하는 향과 취향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면 되지만, 일을 하거나 집중하고 있을 때 또는 공기 정화에는 허브와 스파이스계를 추천한다. 휴식을 취할 때는 침목계와 플로럴계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인센스 사용법

①향 받침에 향을 꽂거나 또는 올려놓는다.

②올려진 향의 끝부분에 성냥, 라이터 등을 사용하여 불을 붙인다.

③끝부분이 빨갛게 연소하는 것을 확인했다면 불을 끄고 가볍게 흔들어준다.

※연소 시간은 상품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7cm 라면 15분 전후이며, 13cm 정도라면 25~30분 정도이다.

◆ 주의사항

건조된 서늘한 장소에서 보관하는 것을 추천한다. 인센스는 천연 원료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일상적인 환경에서는 향이 변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또 유통 상태가 좋지 않으면 향기가 옅어지거나 변질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사용 기한은 따로 있지 않지만, 향의 신선한 상태를 즐기기 위해서는 장기간 저장하기보다 사용할 만큼 조금씩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인센스 제품을 환기가 되지 않는 공간에서 사용할 경우 연기가 폐를 자극하거나 호흡을 방해해 건강에 이상이 생길 우려가 있으므로 사용 시에는 창문을 약간 열어 사용하거나 사용 후에는 충분히 환기하는 것을 권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