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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서 가볍게 한잔, ‘바지락ⅹ아스파라거스 술찜’으로 철분까지 챙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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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서 가볍게 한잔, ‘바지락ⅹ아스파라거스 술찜’으로 철분까지 챙기자
  • 최미우 기자
  • 승인 2020.05.23 20:5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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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파라거스X바지락X페페론치노의 콜라보
철분과 단백질, 비타민 챙기는 레시피 공개
 
바지락ⅹ아스파라거스 술찜
ⓒanan
ⓒanan

난이도 : ★☆☆ | 조리시간 : 20~30분 이하

[프롤로그=최미우] 최근 강원도 지역에서 감자가 완판된 기세에 이어 싱싱한 아스파라거스가 판매되었다. 판매 개시 ‘52초’만에 완판을 기록하며 화제를 모았다. 

아스파라거스는 풍부한 식이섬유와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서 피로회복과 숙취, 피부미용, 성인병 등에 좋은 식물이다. 이런 아스파라거스와 함께 먹기 좋은 재료로 ‘바지락’이 있다. 

바지락은 예로부터 사람들의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이자 철분 섭취에 좋은 식재료로 사랑받아왔다. 몸 속에서 철분을 효율 좋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단백질과 비타민 등 다른 영양소도 필요하기 때문에 요리로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철분을 효율 좋게 섭취하기 위한 간단한 레시피를 알아보자. 

◇바지락 아스파라거스 술찜

칼슘, 칼륨, 아연, 철 등 미네랄이 풍부하며 어패류 가운데에서도 가장 비타민B12 함유량이 많은 바지락. 항산화 작용을 하는 루틴과 엽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아스파라거스와 마늘은 함께 먹는 것으로 집 나갔던 식욕을 부르기도 하는 스태미너 요리가 되기도 하다. 만약 마늘이 없다면 항균식재료로 사용되는 생강으로 대체해도 된다. 

철분이 풍부한 바지락은 단독으로 먹기보다는 비타민C를 포함한 야채와 함께 먹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서 바지락 된장찌개를 끓일 때에도 아스파라거스를 넣는 것만으로도 철분 흡수력이 높아지기도 한다.


바지락ⅹ아스파라거스 술찜 기본재료(2인분)

  • 모시 조개 … 200g
  • 아스파라거스(굵은 것) 4개
  • 마늘(잘게 썬 것) 한 스푼
  • 빨간 고추(작게 썬 것 또는 페퍼론치노) 조금
  • 올리브유 큰 수저 1/2
  • 화이트와인 큰 수저 2

만드는 법

❶모시조개는 물 1컵, 소금 작은 수저1를 섞은 소금물에 해감을 해준다. 모래가 더 이상 나오지 않을 때까지 조물조물 물로 헹궈준다.

❷아스파라거스는 3cm 간격으로 썰어준다. 밑에서 1/3의 껍질을 벗겨내어 4~5cm폭으로 어슷썰어준다.  

❸후라이팬에 올리브유, 마늘, 모시조개를 넣어 불로 끓인다. 향이 나기 시작하면 빨간 고추와 잘라둔 아스파라거스 넣고 섞어준다. 거기에 화이트와인을 넣고 뚜껑을 덮어, 모시조개가 입을 벌릴 때까지 2~3분간 끓여준다. 

❹접시에 덜어주면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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