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4-07 23:59 (화)
[이슈] 코로나19 감염예방, 마스크 착용 '필수'인가
상태바
[이슈] 코로나19 감염예방, 마스크 착용 '필수'인가
  • 최미우 기자
  • 승인 2020.03.02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 마스크 과도한 사용 피하도록 지침
출처-GETTY IMAGES
출처-GETTY IMAGES

[프롤로그=최미우] 최근 길거리에 마스크를 하고 있지 않은 사람을 찾기가 어려울 정도로 마스크는 사람들의 필수불가결 용품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사람들의 불안한 심리를 이용해 손 세정제와 마스크 사재기, 가격폭리 등이 일어났다. 이에 정부에서는 오늘(2일)부터 서울과 수도권에서는 약국과 농협에서, 읍・면 지역은 우체국에서 마스크 판매를 시행하는 등 수급 대책을 내놓았지만 판매를 시작한 지 1분만에 동이 나면서 항의하는 소동이 빚어지고 있다.

국내 질병관리본부 등에서는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지만, 정말 감염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일까. 이에 세계보건기구(WHO)는 홈페이지 안내문을 통해 신형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예방을 위해 마스크 등을 적절하게 사용할 것이라는 지침으로 공표했다. 기침과 재채기와 같은 증상이 없는 사람은 학교와 역, 상업시설 등 공공장소에서 예방목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할 필요가 없다는 내용으로 마스크 공급부족에 부채질을 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과도한 사용을 자제하도록 호소했다.

또한,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비상사태대응 책임자인 마이클 J 라이언 박사는 28일 기자회견에서 “마스크는 다른 사람에게 병을 옮기는 것을 막는 용도” 라면서 “마스크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서 감염 가능성이 꼭 높아지는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평소 손을 자주 씻고, 손으로 얼굴 등을 만지지 않는 등 평소 위생상 주의점을 지키는 것 이야말로 “가장 효과적이다”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