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08-05 16:51 (목)
육류 생산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상태바
육류 생산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 이성주 기자
  • 승인 2021.06.30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hoto by Darth Liu on Unsplash
ⓒPhoto by Darth Liu on Unsplash

[프롤로그=이성주] 최근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비건 또는 채식 열풍이 불고 있다. 사람들은 자신의 건강이나 동물권 보호를 위해서 육류를 멀리하는 식단을 찾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육류 생산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잘 알려지지 않고 있다.

상업적인 육류 생산이 아니라 집에서 키우던 소나 돼지, 닭 등을 식단에 올리던 시절에는 그렇지 않았지만, 상업적 육류 생산이 본격화되면서 육류 생산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그 어떤 산업보다 막대하다.

◇ 육식의 시대, 동물 사육 극대화시키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700억 마리가 넘는 동물이 육류 생산을 위해서 사육되고 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 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에 따르면 어느 한 시점에서는 사육되고 있는 동물의 수도 인류의 4배에 달한다고 한다.

ⓒFAO
ⓒFAO

특히 닭의 경우에는 급격히 사육두수가 늘어나고 있다. 2019년 기준으로 260억 마리나 사육되고 있으며, 소(15억 마리), 돼지(85억 마리), 양(124억 마리) 등도 사육두수가 이전보다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처럼 대규모 사육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예전처럼 동물을 사육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목초지에 풀어놓고 자유롭게 뛰어노는 환경에서는 이런 규모의 사육이 어렵기 때문이다. 그런 까닭에 전 세계 농업 동물의 3분의 2는 공장식 농장에서 사육되고 있다. 덕분에 집약적 동물 사육은 커다란 이익이 몰려있는 대규모 비즈니스로 성장했다. 

이 같은 현상의 배경에는 육류에 대한 소비가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 세계 육류 소비는 1960년 이후 3배 가량 증가했다. 그리고 이런 육류 소비는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동물 사육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이다.

◇ 육류 생산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 물 소비와 오염
대부분의 생명체는 생존에 '물'이 필수적이다. 당연히 육류 생산을 위해 사육되는 동물에게도 물이 필요하다. 현재 전 세계 담수의 70%를 농업에서 소비하고 있으며, 그 중 3분의 1이 가축 사육에 쓰이고 있다. 대표적인 육류 생산 동물인 소, 돼지, 양은 육류 생산에 엄청난 물이 필요하다.

물에 미치는 영향은 소비뿐만이 아니다. 집약적 동물 사육은 수질 오염의 대표적인 원인이다. 가축의 분뇨, 항생제, 살충제, 비료 등에 의한 수질 오염은 심각한 문제다.

◎ 숲의 개간(開墾)
가축 사육의 핵심은 잘 먹이는 것이다. 빠르게 키워내서 육류를 생산하고 유통하는 것이 사업의 근간이기 때문이다. 빠르게 키워내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먹이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육류 생산용 동물 사료에는 많은 작물이 필요하다. 즉, 더 많은 목초지가 필요하고 목초지가 없다면 만들어야 한다.

종종 남미 아마존 지역에서 화재가 발생한다는 소식을 접한다. 대부분의 경우 목초지 개간을 위한 인위적인 화재로 추정된다. 축산업이 경제의 중심에 있는 남미에서는 목초지를 만들기 위해서 많은 숲을 개간하고 있다.

◎ 온실가스 배출
육류 생산 과정뿐만 아니라 가축 사육 과정에서도 막대한 양의 온실가스가 배출된다. 그리고 이러한 온실가스는 최근 가장 뜨거운 이슈인 기후 변화에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다. FAO의 보고서에 따르면 축산업은 발전산업에 이어서 두 번째로 큰 온실가스 배출원이다.

◎ 유전적 다양성 결여
집약적인 생산이 이뤄질 때 가장 우려되는 것은 바로 유전적 다양성이 결여된다는 점이다. 집약적인 생산의 핵심은 많은 양의 생산에 있다. 결국 생산물이 많아야 하므로, 이를 위해서 생산물이 적은 종은 배제하게 된다.

문제는 이러한 인위적인 배제로 인해서 유전적 다양성이 사라진다는 점이다. 단순히 다른 종의 멸종이 문제가 아니라 전염병이나 환경 변화로 인해서 기존 종이 위협을 받게 될 때 대체할 수 없게 될 수 있다.

이런 문제들은 이제 단순히 소비자가 육류 소비를 줄인다고 해결될 것들이 아니다. 육류 생산·유통 업체들이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책임을 지고 대책을 내놔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