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05-12 23:39 (수)
워런 버핏이 전하는 4가지 인생 교훈
상태바
워런 버핏이 전하는 4가지 인생 교훈
  • 최미우 기자
  • 승인 2021.04.30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P
ⓒAP

[프롤로그=최미우] 경제에 관심이 없어도 누구나 한 번쯤 ‘워런 버핏’의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포브스 선정 세계 4위 부자인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은 역사상 최고 투자자 중 한 명으로 꼽힌다. 

이와 동시에 그는 인생의 멘토로도 유명하다. 버핏 회장과 함께 점심 한 끼를 먹을 수 있는 기회는 20년째 경매에 팔릴 정도로 귀하다. 2019년 ‘버핏과의 점심’은 467만 달러(한화 약 51억9864만 원)에 거래된 바 있다. 

오는 8월로 93세를 맞은 버핏 회장이 그간 인터뷰를 통해 강조해 온 좋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4가지 교훈에 대해 정리했다. 

1. ’경계’를 연습할 것

버핏은 오래전부터 모든 것 중에서 가장 위대한 재화는 바로 ‘시간’이라는 것을 배웠다고 한다. 그는 단순히 자신을 위해 경계를 설정하는 기술과 관행을 마스터했다. 

버핏은 “성공한 사람들과 정말로 성공한 사람들의 차이점은 거의 모든 것에 대해 거절한다는 점이다”고 말했다. 우리는 우리의 삶을 단순화하기 위해 한정된 ‘시간’을 무엇을 위해 써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이는 매일 우리의 삶에서 중요하지 않은 것들에 대해 계속해서 거절함으로써 진정으로 중요한 몇 가지 것들에 집중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자신에게 투자할 것

버핏은 앞서 2019년 “어떤 자산에 가장 많이 투자해야 합니까”라는 인터뷰 질문에 대해 버핏은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투자는 당신 자신이다”고 말했다. 

이는 지식 습득을 멈추지 말라는 것을 의미한다. 단지 투자자로서가 아니라 사람으로서 더 나은 지식을 추구하는 것이다. 버핏은 버크셔해서웨이의 오랜 파트너이자 동료인 찰리 멍거와 함께 평생 배움을 추구하는 것이 그의 성공의 비결로 꼽았다. 

3. 롤모델을 구할 것

버핏이 버크셔해서웨이의 주주들에게 보낸 2015년 서한을 보면 그가 어떻게 리더십의 위대함을 성취하는 지에 대해 알수 있다. 

버핏은 “인생에서 당신이 이루는 것의 대부분은 당신이 누구를 존경하고 따라기로 하는지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이 인용문은 버핏에게 회사 경영에 대해 배운 모든 것을 가르친 톰 머피에 대한 것이다. 버핏은 자신이 가장 존경하던 머피에게 배운 것을 자신의 회사에 적용해 다음과 같은 모범 경영 관행에 대한 교훈을 얻었다. 

- 근로자에게 자율성을 부여할 것

- 당신의 권한을 효과적이고 현명하게 위임할 것

- 청렴성을 위해 고용할 것

4. 긍정적인 평판을 구축할 것

버핏의 명성은 그의 지극히 개인적이고 직업적인 삶에 대한 원천적이고 냉철한 접근법에 기초한다. 좋은 평판을 쌓는 데 있어서 우선순위를 매길 가치가 있는 몇 가지 사항들이 있다. 

- 신뢰, 투명성, 공정성 확립

- 좋은 가치와 고품질 제품 및 서비스 제공

- 존엄성과 존경심으로 사람들 대하기

- 명확하고 신속한 의사소통

- 지역 사회에 서비스 제공

이는 당신의 비즈니스 관행이 자신에 대한 평판에 반영이 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곧 자신의 결정이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당신의 직업이 지역 사회에 가치를 더할 수 있다면, 개인적 성장이 평판에 반영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